한의원소개
십장생클리닉 한의원소개
변비

변비는 물론 그 원인이 주로 식생활이 부적절하거나, 운동부족, 장의 연동운동 저하 등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원인에서 시작하여 변비가 생겼더라도, 각 사람의 몸 속에서 발현되는 변비의 속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의 경우 여행을 갔을 때나 환경이 바뀌었을 때 좀처럼 화장실에 못 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별 표시가 나지 않지만 시간이 갈수록 식욕도 떨어지고, 가스가 차며, 배는 부어 오르고 몸도 무겁습니다. 얼굴빛도 노래지고 푸석해집니다. 그러다가 집에 돌아오면 마음이 편해지고 배변을 하게 되어서 아무렇지도 않게 변합니다. 이런 경우를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스트레스성 변비에 속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변비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변비의 자각증세는 다양한데 열거해보면 어깨 결림, 머리가 무겁습니다. 몸의 나른함, 동작의 둔함, 피부의 상함, 입냄새, 여드름, 부스럼 등으로 나타납니다. 흔한 증상이라고 해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한의하에서 보는 변비의 원인
한방에서는 변비의 원인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첫째는 열비(熱泌)로 열이 많은 사람이 음주나 매운 음식의 과식이나 약물 등을 잘못 복용하여 위장에 열이 쌓이는 것 때문에 진액이 손상되어서 변비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기비(氣秘)로 걱정, 근심, 염려 등의 정사가 편안하지 못하거나 오래 앉아 있어서 운동이 적어지고 대장의 기기(氣機)가 울체되어서 변비가 됩니다.

셋째는 허비(虛秘)로 차가운 것을 계속 복용 하거나, 쓰고 차가운 약물을 과용하면 양기가 부족해져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변비 치료시 변비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때로는 그 성질이 찬 약, 때로는 더운 약, 때로는 기약(氣藥) 때로는 혈약(血藥)등의 처방이 나갑니다.
사회봉사단 한방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