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소개
십장생클리닉 한의원소개
난소

낭종

난소낭종은 불임 환자의 골반내 초음파 진단에서 나타나는 자궁근종과 더불어 보통 폐경기에 가까운 40대 중반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종류와 크기, 형태에 따라 조금씩 다른 현상을 보일 수 있는데 대개의 경우는 한방약으로 잘 치유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경기 이전에 나타나는 난소의 낭종은 거의 양성 종양이며, 한방약으로 잘 치유되고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게는 수술을 보류하도록 권합니다.

난소의 종양이나 난소낭종이 있을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지 난소의 기능적인 저하나 정신적인 충격과 관련이 있으며, 이런 경우 기능적인 저하가 나타난 난소를 잘라내거나 수술을 하면 또 다른 낭종이나 종양이 반대편에 다시 나타나는 경우를 임상에서 흔히 보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의 수술적인 방법은 편측이든 양측이든 난소가 전부이든 부분이든 제거된으로써 임신 확률의 저하 혹은 임신 불가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난소낭종의 한방요법
난소낭종의 한방 병명은 장담(腸覃)입니다. 이 병명은 자궁과 내장 사이에 생긴 일종의 혹이란 뜻이며, 장담이란 위와 내장와 한기(寒氣)에 상해서 생기는 것으로 월경에는 지장을 주지 않으나 월경량은 약간 줄을 수 있고 이병은 기병 (氣病)에 속하고 혈병에는 속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난소 낭종의 치료는 허냉성체질에 수분대사가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아서 걸쭉한 액체인 담음이 형성되어 이것이 난소 낭종을 형성케 한 것이므로 허냉성 체질을 따뜻하게 하고 체력을 증강시켜 수분대사를 원활히 일으킬 수 있게 하는 ‘온보제'와 잘못된 수분대사의 산물인 담음을 제거하는 ‘거담제'가 결합하여 하나의 온전한 처방을 이룹니다.
사회봉사단 한방테크